반응형
목차
1. 소개
2. 강아지가 핥는 이유
3. 강아지가 고개 숙이는 이유
4. 강아지가 꼬리 흔드는 이유
5. 강아지가 스킨십 하는 이유
6. 강아지 얼굴 관련 신호
7. 강아지의 자세와 관련된 행동
8. 강아지가 짖을 때 하는 행동
9. 기타 강아지 행동
1. 소개
카밍 시그널(Calming Signals)은 강아지들의 행동으로 강아지 또는 사람과의 상호작용에서 사용하는 비언어적인 신호들을 말한다. 카밍 시그널은 주로 강아지들이 불안하거나 스트레스 받은 경우 또는 위협적인 상황을 맞이했을 때 나오게 된다.
카밍 시그널은 강아지가 귀를 내리거나 털을 터는 행동, 입 또는 코를 핥는 행동, 보호자나 다른 강아지에게 등을 보이는 행동, 몸을 낮추는 행동, 머리를 숙이는 행동 등으로 나타날 수 있다.
카밍 시그널은 강아지들 사이에서 상호작용하는 방법으로 쓰일 뿐 아니라, 강아지와 사람과의 소통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며, 강아지의 스트레스를 줄이고, 불안한 상황을 진정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오늘은 카밍 시그널이라고 불리는 강아지 행동 원인과 이유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자.
2. 강아지가 핥는 이유
- 손을 핥는 행동은 친근함의 표현으로 믿음과 신뢰를 나타내는 것이다.
- 주먹을 핥는 행동은 상대방에 대한 친근함으로 표현으로, 함께 놀고 싶어 하는 이유 때문이다.
- 입을 핥는 행동은 친밀함의 표현으로 신뢰와 안정을 나타내는 것이다.
- 발을 핥는 행동은 상대방에게 호감을 보이는 행동이다.
- 코를 핥는 행동은 상대방에 대한 호감을 표시하면서 반응을 살피려는 것이다.
3. 강아지가 고개 숙이는 이유
- 고개를 숙이는 행동은 상대방을 인정하거나 존경하는 마음을 나타내는 것이다.
- 머리를 끄덕이는 행동은 상대방에게 동의한다는 것을 나타낸다.
- 목을 길게 내미는 것은 상대방에게 신뢰를 보여주거나, 친근함을 표현하기 위한 것이다.
4. 강아지가 꼬리 흔드는 이유
- 꼬리를 흔드는 행동은 상대방과 친근한 관계를 유지하려는 것으로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된다.
- 꼬리를 흔들면서 바라보는 것은 상대방에게 친근함을 표시하면서, 상대방의 반응을 확인하려는 것이다.
- 꼬리를 내리는 행동은 강아지가 스트레스를 받았거나 불안함을 느끼는 이유 때문이다.
- 몸을 낮추고 꼬리를 흔드는 행동은 관심의 표현이며, 함께 놀고 싶다는 신호를 보내는 것이다.
- 꼬리를 무는 행동은 강아지가 불안을 느끼거나, 스트레스를 받고 있음을 나타내는 것이다
5. 강아지가 스킨십 하는 이유
- 상대방의 머리를 쓰다듬는 행동은 친근함으로 표시로 편안하고 즐거움을 나타낸다.
- 손등에 코를 대는 행동은 사람에게 호감이 있음을 표시하는 것이다.
- 코를 부비는 행동은 장난을 치는 것으로 안정감과 편안함을 나타낸다.
- 앞발로 쓰다듬는 행동은 상대방에게 친근함을 표기하기 위한 것이다.
- 앞발로 주무르듯이 터치하는 것은 함께 놀고 싶다는 신호를 보내는 것이다.
- 다리로 다른 강아지의 다리를 가볍게 파는 것은 놀이를 제안하는 것이다.
- 사람의 손가락을 무는 이유는 함께 높고 싶어하기 때문이다.
6. 강아지 얼굴 관련 신호
- 입을 크게 벌리는 것은 놀라거나 불안할 때 사용하는 카밍 시그널이다.
- 입을 작게 벌리는 것은 상대방과 함께 놀자고 제안하는 것이다.
- 다른 강아지의 입을 살짝 무는 것은 놀이를 하면서 친근함을 표시하는 것이다.
- 눈을 깜빡이는 행동은 상대방에게 친근함을 표현하는 것으로 신뢰와 안정을 나타내는 것이다.
- 눈을 크게 뜨고 아래를 보는 것은 상대방에 대해 복종하거나 경계하는 것이다.
- 귀를 살짝 내밀어 보이는 것은 친근함을 표현하기 위한 것이다.
7. 강아지의 자세와 관련된 행동
- 잠자리 자세를 취하는 것은 상대방을 믿고 신뢰해서 안정을 느끼고 있는 것이다.
- 물건을 물고 움직이지 않는 것은 불안을 느끼고 있어서 안정감을 찾고자 하는 것이다.
- 시선을 피하는 것은 상대방과 눈이 마주치면 불안함을 느끼는 경우다.
- 사람의 무릎 위에 앉는 것은 믿음에 대한 표시이면 애정을 표현하는 방법이다.
- 어깨를 낮추는 것은 상대방에 대한 복종을 나타내는 것이다.
- 어깨를 늘어뜨리는 것은 불안함으로 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행동이다.
- 어깨를 펴는 행동은 강아지가 자신을 뽐내고, 자신감을 보여주기 위한 것이다.
- 발을 끌며 다가가는 행동은 놀이를 제안하는 카밍 시그널이다.
- 몸을 일자로 펴고 발을 내미는 행동은 상대방과 놀이를 하고 싶어하는 것이다.
- 다리를 뻗고 눕는 것은 편안함을 느끼는 것으로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행동이다.
- 몸을 웅크리는 것은 경계심을 풀고, 친근한 상태를 나타내는 카밍 시그널이다.
- 엎드리는 자세로 누워있는 것은 상태방에 대한 복종을 나타내는 것이다.
- 배를 보여주는 행동은 상대방에 대한 믿음과 신뢰를 나타내는 것이다.
- 등을 일으켜 세우는 행동은 상대방에게 경고하거나 경계하고 있음을 알려주는 것이다.
- 다리를 굽히고 엉덩이를 드는 행동은 함께 놀고 싶어하는 카밍 시그널이다.
8. 강아지가 짖을 때 하는 행동
- 짖던 강아지가 입술을 핥는 것은 불안하거나 스트레스를 받고 있음을 뜻하며, 핥는 행동으로 진정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 짖던 강아지가 하품을 하는 것은 불안함을 나타내는 것으로, 하품을 통해 긴장이 풀릴 수 있다.
- 강아지가 가만히 있거나 몸을 돌린다면 갈등을 피하고 싶다는 신호이다.
- 외면하는 모습을 보인다면 갈등을 피해 상황을 악화시키지 않으려는 행동이다.
9. 기타 강아지 행동
- 숨을 내쉬는 행동은 강아지가 상대방에 대해 안심하고 있다는 것을 나타내 것이다.
- 털을 흔드는 행동은 안락감을 나타내거나,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이다.
- 큰 소리로 우는 것은 불안한 상황에서 자신에게 안정을 주려는 행동이다.
- 강아지가 살랑거리며 걷는 걷은 즐겁고 편안한 상태임을 나타내는 것이다.
- 물건을 상대방에게 물어오는 행동을 하는 이유는 함께 놀고 싶기 때문이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
반응형
'반려 노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강아지 배변판과 배변패드를 이용한 배변훈련 방법과 시기 (0) | 2023.04.11 |
---|---|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강아지 종류 및 순위 (0) | 2023.04.07 |
강아지 분리불안 증상과 훈련 방법 (0) | 2023.04.02 |
강아지 목욕 시기와 주기 (Feat. 목욕 시키는 방법) (0) | 2023.04.01 |
강아지 산책 시기와 시간 및 산책 훈련 (0) | 2023.03.3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