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려 노트

똑똑한 강아지 순위 BEST 10

by 노트 작성자 2022. 10. 7.

사진 = 강아지들 모습

 

강아지들도 지능을 가지고 있고 이를 수치화해서 나타내는 것을 IQ(intelligence quotient)라고 한다. IQ가 반드시 똑똑한 정도를 나타내는 수치는 아니지만 언어능력에는 유의미한 연구결과를 보이고 있다. 보통의 아이큐를 가진 강아지가 160개의 단어를 알아듣는다면, 아이큐가 높은 강아지는 언어능력이 높아서 250가지의 단어를 알아듣는다는 것이다.

 

강아지는 사람과 비교했을때 3세 정도의 지능을 가지고 있는것으로 알려져있는데, 지능은 3가지 방법으로 확인한다.

① 환경에 얼마나 잘 적응하고 문제를 잘 해결할 수 있는가?

② 사람에게 얼마나 잘 순종하는가?

③ 본능적이고 직감적인 부분을 얼마나 잘 파악하는가?

 

위와 같은 기준에 의해 수치화된 지능지수(IQ)로 똑똑한 강아지 순위 BEST 10을 소개한다.

 

10위. 오스트레일리안 캐틀 독 Australian Cattle Dog

호주의 축산업을 위해 개량된 견종으로 가축을 지키고 모는 일에 천부적인 소질을 갖고 있다. 인내심이 강하고, 용감하며 충성심이 강해서 주인을 잘따르만 가끔은 신경질적이다.

사진 = 오스트레일리안 캐틀 독

 


9위. 로트와일러 Rottweiler

로마 시대 때부터 가축을 보호하고 이동시키는 역할을 하다가 독일 로트바일 지역에서 토종 견과 교배된 견종이다. 온순하고 헌신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고, 힘과 민첩성 그리고 지구력이까지 좋아서 자신보다 몸집이 큰 소 떼를 몰거나 보호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사진 = 로트와일러

 


8위. 빠삐용 Papillon

아름다운 나비 같은 큰 귀를 가진 소형 견종으로 쾌활하고 밝은 성격이 특징이다. 약해 보이는 체격과 달리 기온 변화에 대한 적응력이 높고, 질병에 대한 면역력이 강한 매우 건강한 견종이다. 빠삐용은 산책과 운동을 좋아하고 친화력이 높으며 책임감과 애정이 많다.

사진 = 빠삐용

 


7위. 래브라도 리트리버 Labrador Retriever

래브라도 리트리버는 미국과 영국에서 굉장히 인기가 많은 견종으로 수영 능력이 탁월하다. 먹는 것을 매우 좋아하므로 체중 관리에 신경을 써야 하며 활동량이 매우 높아 산책과 운동에 신경을 써야 한다. 지능이 높고 후각이 뛰어나서 전 세계에서 구조견, 안내견, 탐지견으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사진 = 래브라도 리트리버

 


6위. 셔틀랜드 쉽독 Shetland Sheepdog

작은 체구에 털이 길고 움직임이 유연해서 매우 아름답고 품위 있는 견종이다. 영리하고 활동적이며, 주인에게는 순종적이라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다.

사진 = 셔틀랜드 쉽독

 


5위. 도베르만핀셔 Dobermann Pinscher

독일의 루이스 도베르만이 경호를 목적으로 만든 견종으로, 초기에는 사냥터 경비원의 신변보호와 침입자에 대한 탐색과 제압이 목적이었다. 매서워 보이면서도 우아한 얼굴을 가졌으며 근육질의 몸체가 매력적이다. 활동량이 많은 편으로 매우 빠르고 공격성을 가졌으므로 복종 훈련과 사회화 교육이 중요하다.

사진 = 도메르만핀셔

 


4위. 골든 리트리버 Golden Retriever

스코틀랜드에서 사냥감을 위해 개량되었으며, 화려하고 부드러운 황금색 털이 매력적인 대형 견종이다. 골든리트리버는 굉장히 온화하고 인내심이 강해서 시각 장애인을 위한 안내견으로 많이 이용되고 있다. 털 빠짐이 심하므로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고 활동량이 많지 않으니 비만을 예방하기 위해 산책에 신경을 써야 한다.

사진 = 골든 리트리버

 


3위. 저먼 셰퍼드 German Shepherd

독일에서 목양견 목적으로 개량된 품종으로 전 세계에서 군견과 경찰견 등으로 맹활약을 하고 있다. 근육질의 매끈한 외형이 일품이며, 냉정하고 용맹하면서도 사납지 않고 침착한 성격을 갖고 있다.

사진 = 저먼 셰퍼드

 


2위. 푸들 Poodle

독일에서 오리 사냥을 목적으로 개량되었으며, 영리하고 애교가 많아 전 세계에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곱슬곱슬한 털이 양처럼 풍성하게 자라는 것이 특징이며 털 빠짐이 매우 적다. 푸들은 영리해서 훈련시키기 쉽고 다정하면서 충성심이 강해 가정에서 키우기에 좋다.

사진 = 푸들

 


1위. 보더콜리 Border Collie

보더콜리는 3살 아이의 지능을 갖고 있을 만큼 똑똑한 강아지로, 학습능력이 매우 뛰어나다. 주인에게는 순종적이며 사교성이 좋아 어린이나 다른 강아지들과도 잘 어울린다. 털은 많이 빠지는 편이므로 관리가 필요하고 활동량이 많아 산책에 신경을 써야 한다.

사진 = 보더콜리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