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려 노트

강아지 분리불안 증상과 훈련 방법

by 노트 작성자 2023. 4. 2.
반응형

목차

1. 소개
2. 강아지 분리불안 원인
3. 강아지 분리불안 증상
4. 강아지 분리불안 예방 방법
5. 강아지 분리불안 훈련 방법
6. 강아지 분리불안 치료 방법

 

 

사진 = 구름속에 담긴 부정적인 단어들

 

 

1. 소개

 

강아지 분리불안 증상은 반려견이 보호자와 떨어졌을 때 심리적인 불안함으로 인해, 공격적인 행동을 하거나 심하게 짖는 등 문제 행동을 보이는 것이다. 분리불안은 일반적인 행동 문제로, 반려견과 보호자 모두에게 고통을 줄 수 있으므로, 이를 예방하고 훈련을 시켜주는 것이 중요하다. 오늘은 강아지 분리불안 원인과 증상에 대해서 살펴보고 훈련 방법이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2. 강아지 분리불안 원인

 

강아지 분리불안 원인은 사회성이 부족한 상태에서 보호자나 친숙한 사람 및 다른 동물과 떨어져 혼자 남겨질 때 심리적인 불안감을 느끼기 때문이다. 보호자가 직장을 옮기거나 집을 이사하는 것처럼 일상 생활에 큰 변화가 생겼을 때에도 발생하고, 학대를 받거나 트라우마가 있는 경우에도 혼자 남겨진 불안함으로 분리불안 증상을 보이기도 한다. 또한, 유전적인 요인도 있는데, 셰퍼드나 래브라도 리트리버는 다른 견종에 비해 분리불안에 취약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사진 = 불안과 안정에 관한 이정표

 

 

3. 강아지 분리불안 증상

 

반려견 분리불안 증상은 개별적으로 다르게 나타날 수 있지만 이중 대표적인 것으로는 물거나 땅을 파는 등 공격적인 행동, 심하게 짖거나 하울링을 하는 행동, 울타리에서 탈출하거나 탈출을 시도하는 행동, 서성거리며 안절부절 못하는 행동, 집을 엉망으로 만들어 놓는 행동, 식욕 부진 또는 소화 장애를 겪는 것이 있다.

 

다만, 위와 같은 행동 문제는 지루함, 운동 부족, 건강 상태와 같은 다른 문제가 원인일 가능성도 있으므로 수의사 또는 전문 훈련사와의 상담을 통해 근본적인 원인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1) 보호자가 집에 없을 때 강아지가 지나치게 심하게 짖거나 낑낑거리는 경우
2) 가구나 물건을 부수거나 벽지를 뜯고 문 또는 창문을 심하게 긁는 경우
3) 보호자가 없을 때 배변 장소가 아닌 곳에 소변이나 대변을 보는 경우
4) 혼자 있을 때 안절부절 못하고 서성이며 불안함을 보이는 경우
5) 혼자 있을 때 사료를 먹거나 물을 마시는 것을 거부하는 경우
6) 보호자가 집에 돌아왔을 때 지나치게 흥분하는 경우

 

 

사진 = 래브라도 리트리버 훈련하는 모습

 

 

4. 강아지 분리불안 예방 방법

 

강아지의 분리불안을 예방하려면 스트레스를 줄이고 독립성을 키워줘야 한다. 반려견이 어릴 때부터 산책과 놀이 등을 통해 사회성을 키워주면 보호자 없이 혼자 있는 시간에도 편안함과 자신감을 갖게 된다.

 

반려견에게 편안하고 안전하게 쉴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 주고, 짧은 시간 동안 혼자 있도록 적응시킨 후 몇 주에 걸쳐 조금씩 그 기간을 늘려준다. 이를 통해 강아지는 보호자가 없을 때에도 편안함과 안전함을 느낄 수 있다. 사료를 급여하는 시간과 혼자 있는 시간을 규칙적으로 관리해 주고, 놀이와 산책을 통해 충분한 운동량을 제공하면 스트레스 해소와 심리적인 안정을 찾는 데 도움이 된다.

 

 

사진 = 강아지와 산책하는 어린 아이

 

 

5. 강아지 분리불안 훈련 방법

 

강아지 분리불안 훈련에서 중요한 것은 스트레스에 의해 불안하고 잘못된 행동에 대해 꾸짖지 않아야 하고, 차분하고 안정된 행동을 한 경우에 칭찬하고 보상하는 것이다.

 

강아지가 짧은 시간 동안 혼자 있도록 적응을 시킨 후 조금씩 시간을 늘려주고, 놀이와 산책을 통해서 스트레스를 해소시켜 줘야 한다. 강아지가 혼자 있는 시간 동안에만 제공되는 맛있는 간식과 재밌는 장난감을 이용하면 그 시간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게 된다. 또, 보호자가 외출을 할 때에는 그 패턴을 달리해 주고, 귀가를 할 때에는 차분한 행동을 보이는 경우에 대해 칭찬하고 보상을 해주면 긍정적인 경험을 갖게 된다.

 

 

사진 = 보더콜리가 훈련 받는 모습

 

 

6. 강아지 분리불안 치료 방법

 

강아지의 분리불안은 생각보다 복잡한 문제로 모두에게 동일한 원인이 있다고 할 수 없으므로, 강아지 별로 그 이유를 찾아서 해결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분리불안 치료는 자신감과 편안함을 갖도록 하는 예방과 훈련을 통해서도 가능한데, 차분한 음악을 틀어주거나 페로몬 디퓨저와 같은 진정 보조제를 함께 사용하면 불안은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다만, 불안 증세가 심한 경우에는 전문 훈련사를 통해 문제 행동을 교정하거나 수의사를 통해 약물 치료를 받아야 한다.

 

반려견의 분리불안을 치료하려면 인내와 끈기가 필요하다는 것을 기억하고, 안전하고 편안한 환경에서 혼자 있는 시간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한다.

 

 

사진 = 보호자와 함께 생활하는 반려견 모습

 

 

 

 

이 글과 함께 보면 좋은 글

강아지 목욕 시기와 목욕 방법

강아지 산책 시기와 시간

강아지 나이 계산법과 나이 계산기

강아지 스트레스 원인과 해소 방법

강아지에게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