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업 노트

수익형 블로그 도메인 리다이렉트 설정 방법

by 노트 작성자 2022. 11. 10.
반응형

티스토리 또는 워드프레스를 이용해서 블로그를 운영하는 상당수의 블로거가 애드센스를 이용해서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티스토리는 대부분의 연동이 자동으로 이루어지므로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반면에 플랫폼에 종속적이다 보니 운영사의 정책에 의해 글이 차단되거나 심한 경우에는 계정이 정지될 수도 있다. 이러한 문제로 워드프레스를 이용해서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는 블로거가 많아지고 있는데, 수익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는 트레픽에 대해서 많은 고민을 할 것이다.

 

사진 = 도메인 종류

 

■ HTTP와 HTTPS 차이점을 알아야 한다.

우리는 인터넷에 접속하기 위해서 HTTP(Hyper Text Transfer Protocol)를 사용하는데, 사전적으로 해석하면 문자 전달을 위한 표준 프로토콜로 정의할 수 있다. 이 규정에 의해서 인터넷에서 모든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해서는 HTTP를 사용하는 것이다. 

 

HTTP는 클라이언트가 요청(Request)을 하면 서버가 응답(Response)을 하는 형식인데, 이 과정에 보안이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누군가 중간에서 데이터를 가로채거나 변조할 수도 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소켓 통신에서 사용하는 일반 텍스트 대신 SSL이나 TLS를 사용해 데이터를 암호화하는 HTTPS(Hyper Text Transfer Protocol over Secure Socket Layer)가 개발되어 사용되게 되었다.

 

HTTPS는 HTTP에 비해서 보안이 강화된 프로토콜이며, 크롬과 같은 브라우저에서는 HTTPS로 접속하지 않는 경우에 경고 마크를 표시하거나 접속을 차단하므로 HTTPS를 사용하는 것은 필수 사항이 된 것이다.

 

 

■ 루트 도메인과 서브 도메인을 알아야 한다.

우리가 'NOTE.KR' 도메인을 이용해서 사이트를 운영한다고 가정하면, 'note.kr'은 루트 도메인, 'www.note.kr'은 서브 도메인이라고 한다. 우리는 이 둘을 크게 구분하지 않고 사용해왔으나 구글, 네이버, 다음 등의 검색엔진에서는 서로 다르게 인지하며 이로 인해 동일한 페이지가 중복으로 노출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수익형 블로그로 많이 이용하는 티스토리는 루트 도메인과 서브 도메인 중에서 유저가 메인으로 설정한 하나의 도메인에 대해서만 보안 인증서를 발급하기도 한다.

 

때문에 클라이언트가 어떤 프로토콜을 사용하고 어떤 도메인으로 접속을 하느냐에 무관하게 동일한 하나의 주소에 접속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리다이렉트 기술을 사용할 필요가 있다.

 

 

■ 도메인 리다이렉트 사용 방법

리다이렉트(Redirect)는 클라이언트가 접속하고자 요청한 URL에 대한 응답에 다른 URL로 재접속하라고 요구하는 것을 의미한다. 클라이언트가 'www.note.kr' 로 접속하고자 하는 경우 리다이렉트 설정을 통해 강제로 'note,kr' 로 재접속 되도록 할 수 있는 것이다.

 

리다이렉트를 설정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나 오늘은 수익형 블로그에서 많이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만 공개한다.

 

1) HTML 소스를 수정해서 설정하는 방법

<head>와 </head> 태그 사이에 아래와 같은 자바스크립트를 추가하면 되는 방법으로 티스토리의 경우에는 스킨 편집을 통해서 적용할 수 있다.

 

<script type='text/javascript'>
var url1 = '원본 도메인';
var url2 = '바뀔 도메인';
var online = document.URL;
if (online.match(url1)) document.location.href = online.replace(url1, url2);
</script>

 

2) 클라우드플레어 네임서버를 사용하고 있을 때 사용 방법

클라우드플레어는 기본적인 무료 기능만 이용해도 보안 인증서를 비롯한 다양한 기능을 제한 없이 이용할 수 있으니, 이용방법이 궁금하다면 기존 포스팅을 확인해 보길 바란다.

 

아래와 같이 설정을 하면 http와 https 프로토콜에 무관하게 모든 서브 도메인(www)으로 접속을 요청하는 경우에 http를 사용하는 루트 도메인으로 재접속이 된다.

클라우드플레어 도메인 리다이렉트 설정 창

 

3) cPanel 서비스를 이용한 경우에 설정하는 방법

 DOMAINS 메뉴에 있는 Redirects 아이콘을 클릭해서 접속한 후 설정하면 됩니다.

 

cPanel 도메인 리다이렉트 창

 

4) 아파치 웹서버의 .htaccess 파일을 수정하는 방법

파일 앞에 '.' 이 붙은 것은 숨긴 파일이라는 의미이므로 먼저 숨겨진 파일을 보이도록 설정한 이후에 내용을 수정해야 한다는 점을 꼭 기억해야 한다.

 

# 모든 웹트레픽에 대해서 리다이렉트 하는 방법

RewriteEngine On

RewirteCond %{SERVER_PORT} 80

RewriteRule ^(.*)$ https://domain.com/$1[R,L] 

 

# 특정 도메인에 대해서만 리다이렉트 하는 방법

RewriteEngine On
RewriteCond %{HTTP_HOST};www\.domain\.com [NC]
RewriteCond %{SERVER_PORT} 80
RewriteRule ^(.*)$ https://domain.com/$1 [R,L]

 

 

위의 4가지 방법을 이용하면 유저가 접속하는 모든 경우에 대해서 'https://도메인'으로 연결시킬 수 있고, 검색엔진에 중복 등록되어 페널티를 받거나 보안접속 미사용으로 인한 트레픽 손실을 막을 수 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도메인 등록과 활용 방법

티스토리를 이용한 애드센스 수익 만들기

티스토리에서 2차 도메인을 사용하기 위한 네임서버 변경 방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