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업 노트

도메인 등록과 활용 방법

by 노트 작성자 2022. 10. 3.

도메인(Domain)과 도메인 이름(Domain Name)이란 무엇인가?

지금 이 글을 읽고 있는 인터넷 주소창에 note.kr이라고 직접 입력했거나 네이버, 구글과 같은 검색엔진을 통해서 접속을 했을 것이다.  인터넷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27.0.236.139과 같은 숫자 형식의 IP주소로 접속을 해야 하는데, 이러한 주소를 우리가 기억하고 사용하기 쉽도록 문자로 표현한 것이 도메인이며 여기에서는 note.kr이 도메인 이름이다.

도메인 네임 시스템(DNS, Domain Name System)

 

도메인은 com, net, org 등과 같은 일반 최상위 도메인(gTLD, generic Top Level Domain)과 kr, jp, cn 등과 같은 국가 코드 최상위 도메인(ccTLD, country code Top Level Domain)으로 분류할 수 있다. gTLD는 개방형 시스템으로 등록 자격에 제한이 없는 반면, ccTLD는 해당 국가에 주소지를 가지고 있어야만 등록 자격을 부여하는 등 폐쇄적인 운영을 하는 곳도 많다.

국제 인터넷 주소 관리기구 ICANN 로고

 

좋은 도메인을 선택하는 방법

 

우리가 일반적으로 좋은 도메인이라고 하는 것은 기억하기 쉽고 의미가 명확해야 하므로, 회사명 또는 브랜드명을 사용하거나, 비즈니스를 대표적으로 나탈낼 수 있는 단어의 조합을 사용하면 좋다.

 

도메인은 선등록이 원칙으로 누군가가 해당 이름을 먼저 등록했다면, 동일한 이름으로는 등록할 수 없다. 등록하고자 하는 이름이 결정되면 등록기관을 통해서 검색해 보고 com, co.kr, kr 3개를 모두 등록할 수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사용 목적에 대해서 고민을 해야 한다. 우리가 전 세계인을 대상으로 비즈니스를 한다면 com 도메인이 1순위로 가 되겠으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범위가 대한민국에 한정되거나  한국인들에 맞춤형으로 설계되었다면 kr 도메인만으로도 충분할 것이다.

 

도메인 등록과 유지 방법

도메인은 한 번의 등록만으로 영구적인 소유권을 갖는 것이 아니고, 최초 등록 비용과 매년 등록 유지비를 납부함으로써 사용 권리가 연장되는 시스템이다. 때문에 도메인을 등록할 때에는 등록 비용뿐만 아니라 연장 비용도 고려해야 하며 부가 서비스의  질도 따져봐야 한다.

 

등록 기관은 비용이 저렴한 고대디(godaddy.com)와 같은 해외 업체도 많지만 등록할 도메인의 개수가 많지 않다면 관리의 편리성과 기술 지원과 같은 서비스 제공을 이유로 가비아(gabia.com)와 메가존(hosting.kr)과 같은 국내 업체를 추천한다. 

 

국내 도메인 등록 대행 업체별 수수료 및 부가서비스

한국 인터넷 진흥원에서는 이용자들에게 합리적인 가격과 다양한 부가서비스 제공을 위해서 다수의 등록대행자들과 국가 도메인 등록 대행을 맺고 있으며, 2022년 10월 현재 가비아, 메가존, 아이네임즈, 후이즈를 포함해 16개 업체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들 업체가 제공하는 등록비용, 연장비용 등의 가격과 파킹, 포워팅 등의 부가서비스에는 차이가 있으므로 아래의 이미지를 참고해서 자신에게 가장 알맞은 업체를 선택하도록 해야 한다.

국내 도메인 등록 대행사 16곳

 

등록대행사별 도메인 가격 부가서비스 종류

 

도메인을 활용해서 수익을 만드는 방법

등록한 도메인은 회사 홈페이지나 쇼핑몰 같은 곳에 직접적인 사용할 수도 있고, 앞으로 다루게 될 수익화를 목적으로 사용할 수도 있다.  수익을 만들어낼 수 있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들로는 도메인 파킹을 통한 수익, 애드센스를 이용한 광고 수익, 트래픽을 이용한 수익 창출, 무점포 쇼핑몰 운영 수익, 제휴 마케팅을 통한 홍보 수익 그리고 도메인 판매에 의한 수익이 있다. 위의 방법들에 대해서는 이후 포스팅에서 자세하게 다룰 예정이므로 오늘은 간단하게 소개 정도로만 정리한다.

 

  • 도메인 파킹 수익 : 인기 키워드로 구성된 도메인의 경우에는 따로 홍보를 하지 않더라도 직접적인 트래픽이 발생되고, 세도(sedo.com) 등과 같은 파킹 광고를 제공하는 사이트를 이용하면 수익을 만들 수 있다.

도메인 파킹 sedo.com

 

  • 애드센스 광고 수익 : 워드프레스 또는 티스토리를 이용해서 블로그를 개설한 후에 광고를 삽입해서 수익을 만들 수 있다. 이러한 광고를 제공하는 곳은 카카오 애드핏, 구글 애드센스, 데이블, 텐핑 등 다양하지만 안정성과 편의성 그리고 광고 단가를 고려하면 애드센스를 메인으로 추천한다. 

광고 플랫폼(애드핏, 애드센스, 데이블, 텐핑)

 

  • 트래픽을 이용한 수익 : 수익형 블로그 등을 운영하는 경우에 방문자 수는 수익과 직접적인 관계가 있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양질의 콘텐츠를 등록하고 최적화를 진행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상당한 시간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낙장 도메인 등록을 통해서 일시적으로 트래픽을 증가시킬 수 있다. 낙장 도메인은 네이버, 다음, 구글과 같은 검색엔진에 등록되어 일정한 트래픽이 발생될 것으로 예상되는 도메인 중에서 등록 유지를 미납해서 삭제되는 도메인을 말한다.

KR 낙장 도메인 리스트

 

  • 무점포 쇼핑몰 운영 수익 : 디스크랩오토, 조아기프트 등의 무점포 쇼핑몰을 분양 받아서 홍보를 진행하고 제품 판매에 따른 수익이 발생되면 업체와 쉐어하게 된다. 우리가 하는 일은 마케팅에 제한되고 물품 배송, 고객 상당 등 모든 업무는 업체에서 담당하게 되므로 시간 대비 효율이 높은 편이다.

 

오늘은 도메인에 대해서 살펴봤다. 당장 오늘은 아니더라도 인터넷을 통해 무언가 해보고 싶은 것이 있다면 그에 맞는 도메인을 검색해 보길 추천한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