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업 노트

티스토리를 이용한 애드센스 수익 만들기

by 노트 작성자 2022. 10. 4.
반응형

우리는 경제적인 독립을 꿈꾼다. 일을 하지 않고 잠을 자는 시간에도 꾸준하게 돈이 벌린다면 그 꿈은 점점 현실이 될 것이다. 인터넷을 이용해서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으로는 스마트스토어 같은 쇼핑몰을 운영하거나, 홈페이지를 운영하면서 배너 광고를 유치하거나, 쿠팡 같은 어필리에이트 마케팅을 통해서 판매 수익을 쉐어받는 방법 등 다양하다. 무엇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티스토리 블로그에 애드센스를 연동시켜서 수익화 블로그를 만드는 것이므로 이 과정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카카오 티스토리와 구글 애드센스 로고

 

수익형 블로그를 만들기 위해서는 도메인, 애드센스, 티스토리 3가지가 필요하다.


1. 나만의 독립적인 도메인을 준비한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일반적인 목적으로 이용하는 경우라면, notekr.tistory.com 처럼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주소를 사용하면 되고, 수익형 블로그를 만드는 것이 목적이라면 독립적인 도메인을 등록해서 애드센스를 승인받는 것이 좋다.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할 때는 수익을 최대로 높이기 위해서 여러개의 블로그로 분리해서 운영하는 경우가 생기는데, 애드센스를 승인 받기 위해서는 최대 2주 정도의 심사 기간이 필요하다. 또, 작성된 콘텐츠가 심사 기준에 부적합해서 거부된 경우에는 재심사에 다시 2주간의 시간이 필요하며, 해당 글을 찾고 수정하기 위해 상당한 시간을 할애해야만 한다.

 

도메인을 이용해서 애드센스 승인을 받게 되면 하위 도메인에 대해서는 추가적인 승인 없이 바로 운영이 가능하기 때문에 수익형 블로그를 계획하고 있다면 꼭 도메인을 이용하길 추천한다. 쉽게 설명하면 note.kr을 이용해서 애드센스 승인을 받았다면 game.note.kr, blog.note.kr 등을 추가로 생성하는 경우 별다른 과정 없이 애드센스를 이용할 수 있는 것이다.

 

도메인 등록 방법에 대해서는 아래의 포스팅에서 확인할 수 있다.

 

도메인 등록과 활용 방법

도메인(Domain)과 도메인 이름(Domain Name)이란 무엇인가? 지금 이 글을 읽고 있는 인터넷 주소창에 note.kr이라고 직접 입력했거나 네이버, 구글과 같은 검색엔진을 통해서 접속을 했을 것이다. 인터

www.note.kr

 

2. 구글 계정을 이용해서 애드센스에 가입하고 지급 정보를 설정한다.

구글 애드센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계정을 생성하고 광고 설정, 사이트 설정, 지급 정보 설정 등 많은 과정을 거쳐야 하는데, 티스토리는 구글과의 제휴를 통해서 대부분의 과정을 자동으로 처리해 준다. 지금 우리가 해야 하는 작업은 결제 정보를 입력해서 수익금을 입금 받는 과정이 필요할 뿐이다.

 

1) 애드센스 메인 > 지급 > 결제 정보 > 결제 수단 관리 > 결제 수단 추가 메뉴를 클릭해서 정보를 입력한다.

2) 애드센스 메인 > 지급 > 본인 확인 메뉴를 클릭해서 주소를 입력한다.

구글 애드센스 결제 수단 추가

;

예금주의 이름은 영문으로 입력해야 하며, 은행 이름과 SWIFT 코드는 아래 이미지를 참고해서 입력한다.

국내 은행 SWIFT CODE

 


3. 카카오 계정을 이용해서 티스토리 블로그를 생성한다.

하나의 카카오 계정으로 총 10개의 블로그를 생성할 수 있으며, 그중 5개를 동시에 운영할 수 있다. 블로그의 주제는 자유롭게 정하되, 애드센스 승인을 위해서는 하나의 주제로 2,000글자 내외로 양질의 글을 10개 정도 작성하면 된다.

 

포스팅을 해본 경험이 없다면 글 작성이 쉽지 않은 과정이므로, 애드센스 승인을 위한 몇 가지 팁을 주면 다음과 같다.

  • 구글 검색엔진에 등록된 글을 복사해서 붙여넣기 하지 않아야 한다.
  • 사람들의 관심이 많지 않은 전문적인 주제(전문 서적, 제품 설명서 등)로 글을 작성한다.
  • 불필요한 이미지와 영상의 사용은 최소화 한다.
  • 여러 글에서 동일한 태그를 반복적으로 사용하지 않는다.

 

도메인 네임서버를 수정해서 티스토리와 연결하고 검색엔진에 등록한다.

블로그에 글 10개를 작성했다면 이제 모든 준비는 완료 되었으므로, 도메인 네임서버 설정, 티스토리 설정 등을 통해서 실제적인 애드센스 심사를 준비해야 한다.

 

1. 도메인 네임서버를 변경해서 티스토리에 연결되도록 한다.

도메인이 등록된 대행 기관에 접속해서 DNS 설정으로 이동한후 A, CNAME 값을 아래와 같이 수정한다.

tistory.com 연결을 위한 DNS 레코드

 

2. 티스토리 블로그 설정에서 개인 도메인 설정을 클릭한 후에 등록한 도메인을 입력한다.

개인 도메인 설정 창에 자신의 도메인을 입력하면 DNS 정보 확인을 통해 보안 접속 인증서가 발급된다.

티스토리 블로그 개인 도메인 설정 화면

 

3. 사이트가 검색엔진에 등록되도록 한다.

검색엔진은 네이버(NAVER), 다음(Daum), 구글(Google) 3곳에 등록을 하면 되는데, 등록하는 방법이 모두 다르다.

 

1) 네이버는 웹마스터 도구에 접속해서 사이트를 추가한다. 사이트 소유확인 창에서는 HTML 태그를 선택하고 그 아래에 적인 메타태그를 복사해서 스킨 편집 메뉴의 html 편집 창을 열어서 붙여넣어 준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사이트 소유확인 창

 

티스토리 스킨편집 html 창

 

 

2) 다음은 검색등록 사이트에 접속해서 신규등록 신청을 한다.

https://register.search.daum.net/index.daum

 

Daum - 검색등록

Daum 검색등록 사이트 검색을 무료로 등록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언제든 정보보완 수정이 가능하며, 등록 후에는 Daum 검색결과에 노출되어 수많은 네티즌들이 방문하게 됩니다. 신규등록하기

register.search.daum.net

 

 

3) 구글 검색등록은 티스토리의 플러그인중 하나인 구글 서치콘솔을 통해서 계정을 연결하면 쉽게 등록할 수 있다.

사진 = 티스토리 프러그인 설정 화면

 

티스토리의 기본 설정 값을 수정하고 필요한 플러그인을 셋팅한다.

이제 마지막 단계로 티스토리에 일반적으로 셋팅된 값을 변경하고 꼭 필요한 플러그인을 설정하도록 한다.

 

1. 콘텐츠 설정은 아래와 같이 변경한다.

사진 = 티스토리 콘텐츠 설정 화면

 

2. 스킨 편집 화면에서 html 편집을 클릭한 후에 리다이렉션 코드를 추가한다. 

구글 애드센스는 동일한 사이트가 여러 개의 도메인으로 접속되는 경우에 페널티를 부과하므로, 기존의 티스토리 주소로 접속하는 경우에도 내 도메인 주소로 자동으로 변경되도록 하는 소스 코드이다.

사진 = 티스토리 스킨 편집 화면

 

3. 꾸미기 메뉴의 모바일 탭을 클릭한 후에 모바일웹 자동연결을 '사용하지 않습니다'로 변경해서 반응형 웹에 최적화 될 수 있도록한다.

티스토리 꾸미기 모바일 화면

 

4. 티스토리는 다양한 플러그인을 제공하는데, 무단 복사 방지를 위한 '마우스 오른쪽 클릭 방지' 와 스킨 편집 기능을 사용하지 않고서도 메타태그를 관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Meta Tag/>' 기능을 활성화시킨다.

티스토리 플러그인 기능 화면

 

 

티스토리와 구글 애드센스 연동하기

이제 모든 과정이 끝났으므로 애드센스에 가입한 구글 계정을 이용해서 티스토리와 연동을 해주면 된다. 지금부터 우리가 해야 할 일은 구글에서 승인 메일이 오기를 기다리는 것이다.

티스토리와 구글 애드센스 연동하기 화면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