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업 노트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시 네이버 검색엔진 최적화(SEO) 방법

by 노트 작성자 2022. 12. 10.
반응형

최근 수익화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들이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다. 웹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경험이 있는 사람은 워드프레스를 운영하고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은 쉽고 편한 티스토리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쉽고 편하게 사용할 수 있으나, 운영을 할수록 여러 가지 문제에 부딪치게 된다. 그중 하나가 SEO 최적화 문제로 수익과 직결되는 트래픽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구글과 네이버의 검색엔진의 최적화 문제이다. 

사진 = 인터넷 브라우저, 출처 픽사베이

 

 

오늘은 네이버 SEO 최적화 부분에서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2가지 문제를 살펴보도록 한다.

 

1. 블로그 설명의 80자 이내로 설정해야 한다.

 

티스토리에서 설정하는 블로그 설명은 메타 테그의 description에 사용되는 부분이다. 티스토리 설정 화면에서는 특별한 성명이 없는 이유로 많은 키워드를 나열해서 길게 작성하는 경우가 많은데, 네이버에서는 이 부분을 80자 이내로 사용해야 SEO 최적화가 이뤄진다.

티스토리 블로그 설정 화면

 

2. <H1> 태그의 중복 사용을 제거해야 한다.

 

네이버 검색엔진 최적화(SEO) 부분에서 티스토리 블로그가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이 <H1> 태그다. 일반적으로 <H1> 태그는 글에서 가장 중요한 제목에 사용되는 것으로 하나의 글에 <H1> 태그는 하나만 존재해야 한다. 

 

그런데.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는 상단 타이틀에 대해서도 <H1> 태그가 자동으로 사용되므로, 검색엔진에서는 <H1> 태그를 중복으로 인식해서 SEO 최적화에 문제가 발생하는 것이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서 <H1> 태그 경고 화면

 

검색엔진에 따라서 중요도에 차이가 있는데 네이버에서는 <H1> 태그를 중요하게 인식한다. 때문에 티스토리 블로그를 수정해서 문제를 해결해야만 트래픽을 증가시킬 수 있다.

 

1) 스킨 편집 메뉴에서 HTML 코드를 수정한다.

 

티스토리 스킨 편집 HTML 화면

 

2. 스킨 편집 메뉴에서 CSS 파일을 수정한다.

티스토리 스킨 편집 CSS 화면

 

이렇게 수정을 하면 <H1> 태그에 대한 문제는 해결된다. 이제부터는 양질의 글을 늘려서 멋진 블로그로 성장시키면 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