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노트

2030 부산 세계박람회, 부산 엑스포 유치 일정

by 노트 작성자 2022. 12. 1.
반응형

국제올림픽위원회(IOC, International Olympic Committee)의 주관하에 4년마다 열리는 올림픽, 국제축구연맹(FIFA, Federation Internationale de Football Association)의 주관하에 4년마다 열리는 월드컵과 함께 3대 메가 이벤트로 불리는 국제박람회기구(BIE, Bureau International des Expositions)의 주관하에 5년마다 열리는 세계 엑스포 행사에 대한민국 제2의 도시 부산이 도전장을 내밀었다.

 

▣ 목차

  [1] 세계박람회의 종류
  [2] 2030 세계박람회 유치 후보국
     ●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
     ● 이탈리아 로마
     ● 대한민국 부산
  [3] 세계박람회 개최 절차

     ● 유치신청서 제출
     ● 선정을 위한 경쟁 및 평가
     ● 개최지 선정 투표
     ● 등록 및 인정 절차
     ● 개최 준비 및 이행  
  [4] 세계박람회 유치 효과

  [5] 박람회 유치를 위한 노력 

 

 

사진 = 2030 부산 엑스포 테마, 출처 부산엑스포 유치 홈페이지

 

1. 세계박람회의 종류

우리가 흔히 엑스포(Expo, exposition의 줄임말)라고 부르는 세계 박람회는 인간과 관련된 모든 것에 대해 다루는 등록 박람회(Registered Expositions)와 제한된 분명한 주제를 가진 인정 박람회(Recognized Expositions)로 나뉜다.

 

등록 박람회는 개최 기간이 6주에서 6개월까지로 길고 5년 주기로 개최되는 반면, 인정 박람회는 개최 기간이 3주에서 3개월까지로 짧고 등록 박람회 주기 사이에 1회 열리며 전시면적도 25HA로 제한된다. 우리나라가 유치한 1993년 대전 세계 엑스포와 2012년 여수 세계 엑스포는 인정 박람회이며, 이번에 도전하는 부산 엑스포는 등록 박람회이다.

 

 

2. 2030 세계박람회 유치 후보국

경제·문화올림픽으로 불리는 2030년 세계박람회(세계엑스포)를 신청한 나라는 대한민국 부산,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 이탈리아 로마, 러시아 모스크바, 우크라이나 오데사로 5개국이었으나 러시아는 신청을 철회했고 우크라이나는  전쟁으로 후보국 지위가 정지됨으로써 남은 3개국이 경쟁을 하고 있다.

 

1)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

오일머니를 앞세운 사우디아라비아의 리야드는 2030 세계박람회의 테마로 '변화의 시대 : 선경지명이 있는 미래를 위해 함께 (The Era of change : Together for a Foresighted Tomorrow)' 를 선정했다. 정부에서 엑스포 유치 초반부터 공격적인 홍보전을 펼치면서 상당한 회원국들의 지지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진다. 

 

사진= 아름다운 리야드 야경

 

2) 이탈리아 로마

이탈리아 로마의 2030년 세계박람회의 테마는 '사람과 영토 : 재생, 포용, 그리고 혁신 (People and Territories : Regeneration, Inclusion and Innovation)'이다. 이탈리아는 2015년에 밀라노 세계 엑스포를 개최한 이력이 있어서 회원국들 사이에 부정적인 의견이 많은 것으로 알려진다.

 

사진 = 아름다운 로마 콜로세움 야경

 

3) 대한민국 부산

대한민국 부산의 2030 세계박람회 테마는 코로나19 이후에 전 인류가 직면한 문제에 대전환이 필요하다는 취지인 '세계의 대전환, 더 나은 미래를 향한 항해 (Transforming our world, Navigating toward a better future)'이다. 올림픽과 월드컵을 성공적으로 개최한 우리나라가 세계박람회까지 개최하게 되면 세계에서 7번째로 3대 메가 이벤트를 모두 개최한 나라가 된다.

 

사진 = 아름다운 부산의 밤

 

3. 세계박람회 개최 절차

박람회 개최지를 결정하기 위한 절차는 국제박람회기구(BIE)의 규정에 의해 진행된다.

 

1) 유치 신청서 제출

세계박람회 유치를 희망하는 국가는 국제박람회기구(BIE)에 개최 일정과 조직위의 법적 성격 등을 명시한 유치 신청서를 5~9년 전에 제출해야 한다. 한 국가가 신청서를 제출하면 동일 기간 중에 개최를 희망하는 다른 나라는 6개월 이내에 제출해야 한다.

 

2) 선정을 위한 경쟁 및 평가

BIE는 유치 후보 도시가 제출한 유치계획서를 기초로 현장을 실사하고 평가 보고서를 작성해서, 회원국들이 투표에 참고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한다. 2030년 엑스포 개최지에 대한 실사는 2022년 4분기 또는 2023년 분기에 예정되어 있다.

 

3) 개최지 선정 투표

국제박람회기구(BIE)의 총회에서 투표를 통해 선정되는데, 후보지가 3곳 이상인 경우에는 2/3 이상을 득표하는 도시가 없다면 최종 도시 2곳이 결선 투표를 진행한다. 이번 투표에서도 이탈리아 로마를 지지했던 표가 어느 곳으로 향하는지가 중요한 승부처가 될 것이다.  2030 세계박람회 개최지에 대한 투표는 2023년 11월에 예정된 BIE 총회에서 결정될 예정이다.

 

4) 등록 및 인정 절차

박람회 개최지가 결정되면 개최 예정 국가는 이행계획서를 제출하는 것으로 엑스포 유치 절차는 공식적으로 마무리된다.

 

5) 개최 준비 및 이행

개최국은 공식적으로 박람회 준비 작업에 들어가고,  조직 위원회는 연 2회 정기적으로 BIE 관련 위원회와 총회에 진행 상활에 대해 보고한다.

 

 

4.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효과

  • 올림픽, 월드컵, 세계박람회 3대 메가 이벤트를 모두 개최하는 세계 7번째 국가로 대한민국의 국격 상승
  • 스마트 혁신을 통한 첨단 산업 강국으로서의 국가 위상 제고
  • 부산을 거점으로한 국가 균형 발전 기대
  • 대한민국 소프트 파워와 한류 확산의 계기

 

그림 = 부산 엑스포 유치 효과, 출처 2030 부산 세계박람회 유치 홈페이지

 

5. 2030 부산 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한 노력

정부의 전폭적인 지지아래 부산시를 비롯한 경제계, 문화예술계 인사들이 세계박람회의 부산 유치를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각국의 대사관은 물론 파견된 특사들을 통해서 BIE 회원국들의 지지를 요청하고 있으며, 이재용 삼성그룹 회장, BTS, 이정재, X4엔터 등도 부산 유치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2030 세계엑스포 추진단의 국무국외여행 결과 보고에 따르면, BIE 사무총장과의 면담에서 긍정적인 반응과 함께  부산의 역동성과 영화, 조형예술 등 문화 도시의 면모를 적극적으로 홍보하라는 조언을 했다고 하므로 이를 유치전에 활용하면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반응형

댓글